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3 - 25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현장실습에서 실습지도교사와 실습생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은유를 통해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D시 유아교육과 4학년 44명이다. 연구방법은 ‘교육실습 지도교사와 실습생의 관계는 _________다. 왜냐하면__________다’ 의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왜냐하면’의 설명에 따라 내용분석을 실시하여 여섯 가지 범주,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 안내자와 안내를 받는 자, 도움을 주고 도움을 받는 자, 나도 모르게 따라하고 닮아가는 자, 경력자와 초보자, 서로 공생하는 자와의 관계로 범주화되었고 실습 전후 나도 모르게 따라하고 닮아가는 자, 서로 공생하는 자의 이미지는 변화가 없었고 나머지 4개 범주는 이미지가 확장 되었다. 실습지도교사와 실습생의 바람직한 관계형성을 위해 교사양성교육기관과 유아교육기관의 전문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