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69 - 68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업관여는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업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학업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에서는 학업가치, 낙관주의, 학업정서, 내재적 동기, 학업관여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범대학 학생 264명(남학생 127명, 여학생 137명)에게 학업가치 척도, 낙관주의 척도, 학업정서 척도, 내재적 동기 척도, 학업관여 척도를 실시했다. 경로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재적 동기는 학업가치 및 낙관주의가 학업관여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매개했다. 둘째, 긍정학업정서는 학업가치 및 낙관주의가 학업관여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매개했다. 셋째, 내재적 동기는 긍정학업정서가 학업관여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매개했고, 부정학업정서가 학업관여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매개했다. 넷째, 긍정학업정서는 학업가치 및 낙관주의가 내재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매개했다. 다섯째, 긍정학업정서와 내재적 동기는 학업가치가 학업관여에 미치는 영향을 이중매개했고, 낙관주의가 학업관여에 미치는 영향을 이중매개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사범대학 학생들의 학업관여를 높이려면 학생들이 학업 활동 및 결과가 가치가 있다고 지각하고, 낙관주의 성향을 가지며, 긍정학업정서를 많이 경험하고 부정학업정서를 적게 경험하며, 학업활동에 내재적 동기를 갖고 참여하도록 조력해야 할 것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