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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유학연구 유학연구 제50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7 - 29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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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논어』에 언급된 ‘화(和)’자의 의미와 사상의 분석을 통하여, 공자가 가진 ‘화’의 세계관을 살펴보고, 이를 통한 상생의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화(和)’자의 기원은 갑골문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은대(殷代)로 추정되며, 고대에는 음식의 조화로움을 의미하는 ‘화(盉)’자와 음악의 조화로움을 의미하는 ‘화(龢)’자가 ‘화(和)’자와 함께 통용되다가 점차 소멸하고 ‘화(和)’자로 통합되었다. 이후 ‘화(和)’자는 많은 경전에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본 고에서 『논어』에서의 ‘화(和)’를 중심으로 공자의 사상을 분석하여, ‘화이부동(和而不同)’의 정신 외에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음을 고찰하였다. 현재 우리 사회는 다양성이 공존하는 한편, 무한경쟁을 통한 인간성 상실 및 사상과 이념, 극심한 빈부차 등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과 분열이 큰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해결방안의 모색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학 사상의 핵심가치라 할 수 있는 ‘화(和)’ 사상이 사회적 갈등과 분열을 해소하고 서로 상생하는 사회를 이루어가는 데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인지 그 가능성을 논의해 보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논어』에서 언급하고 있는 ‘화(和)’는 두 가지 관계, 즉 수평적 관계에서의 조화를 이루는 방법으로서의 ‘화(和)’와 수직적 관계인 정치교화의 방안으로서 ‘화(和)’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첫째, 『논어』에서 공자가 제시하고 있는 조화로운 관계를 이루는 방법은 ① 겸손함을 바탕으로 하여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는 조화, ② 의리를 원칙으로 다양성을 존중하며 공존하는 조화, ③ 예로써 절제를 이룬 중정(中正)의 조화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정치교화의 방안으로서 ① 조화를 중시하는 예치(禮治), ② 상하 계층의 화합을 통한 덕치(德治), ③ 국민이 화응(和應)할 수 있는 교화가 바로 공자가 제시한 和의 세계관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공자의 ‘화(和)’사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 실천을 확산시켜 나감으로써, 모두가 함께 잘 살아가는 상생 사회를 이룰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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