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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한국문화연구 한국문화연구 제38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3 - 7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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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고분벽화는 한반도의 국혼이 담긴 위대한 문화유산이자 강력한 국가의 아름다운 묘장 미술로 인식되어 왔다. 한국미술 통사에 수록된 고구려 고분벽화를 살펴보면, 해방 직후에는 일본 고대 문화에 영향을 준 민족 미술로, 1960-70년대에는 우리 그림의 시작점이자 동아시아 고대 회화사의 연결고리로 기술됐음을 알 수 있다. 고구려 고분벽화는 동양화 창작 분야에서 민족성 확립과 현대성 추구를 위한 창작의 해법으로 활용됐다. 특히 이응노는 고구려 고분벽화의 조형성을 채색화의 대안이자 추상의 양식적 근원으로 보았다. 또한 1970년대에는 고구려 고분벽화의 제작 방식, 특히 안료의 재질을 분석하여 동양화 채색에 응용하는 방법론이 발표됐다. 수묵화에 경도된 창작 경향을 극복하고 채색화의 우수성을 표명하여 동양화의 세계화를 이룩하기 위해 고구려 고분벽화가 연구된 것이다. 이는 현대 미술로 인정받기를 원하는 동양화단이 여타 장르와의 차별화를 표명하고자 전통을 소환하는 습속을 알려준다. 이렇듯 고구려 고분벽화는 민족성 담론에 부합하는 범본으로, 한국미술사 서술의 시작으로, 동양화의 현대성을 이룩하기 위한 창작의 해법으로 적극 호명됐다. 고구려 고분벽화가 간직한 미술사적 의의와 풍부한 조형성을 입증할 수 있는 현상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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