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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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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연구소 법학논집 법학논집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50 (5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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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동아시아 고전 및 사료를 바탕으로 전통법문화에서 禮・法과 音樂의 관계 를 다방면에서 두루 살펴본다. 우선, 법제사적으로 禮의 후속산물로서 등장한 法・律의 역사변천을 살펴보고, 넓 은 法 개념을 전제로 禮樂 병칭의 오랜 전통을 소개한다. 둘째, 律과 琴瑟을 중심으 로 문자어원상 법과 음악의 밀접한 태생적 관련성을 탐구한다. 셋째, 變法 대명사로 서 膠柱鼓瑟과 改弦更張 비유를 고전 및 정사에서 여러 일화사례를 찾아 살펴본다. 넷째, 음악의 원리정신과 禮樂의 기본 관계를 여러 측면에서 고찰한다. 음악의 자 연발생적 특성, 소리 진동의 공명동조와 음악의 감화력, 知音과 治音을 둘러싼 禮樂 의 교화 기능, 음악과 禮法의 상호관계, 그리고 춘추시대 음악론과 예악 관계 등이 망라된다. 다섯째, 법과 음악에 궁극이념인 和를 사유해본다. 여기 和에는 和聲・和音・조화・ 평화 등이 포함된다. 여섯째, 和의 과학 원리[물리법칙]와 그에 상응하는 정신적・심 령적 인과응보 법칙의 실체도 사색해본다. 일곱째, 불경에 자주 나오는 유명한 修道 ‘法’ 상징으로서 彈琴의 중용조화 비유를 상세히 소개하며, 아울러 莊子에 나오는 관 련 일화도 곁들인다. 마지막으로 여덟째, 정치법령의 중용조화를 빗댄 공자의 긴장 이완 순환조화 및 老子의 활시위 비유를 살펴본다. 전통법문화에서 禮・法을 직접 음악에 비유한 사례는 잘 보이지 않으나, 부분적으 로 예법과 음악의 비유관계는 나타난다. 거문고가 잘 조율되고 조화롭게 연주되어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낼 때 듣는 사람 心琴을 울린다. 인간사회에 평화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부득이한 통치 수단방편으로 시행하는 禮法을 비롯한 사회규범들도 심금 을 울리는 음악처럼 조화롭게 적정한 중용평정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법은 음악과 같다고 비유할 수 있다. 법과 음악의 관계에 담긴 상징적 비 유와 지혜는 법의 궁극 이념목적으로서 ‘調和[harmony]’와 ‘平和[peace]’로 귀결한다. 조화로운 음악을 들으면 사람 마음이 편안해지고 영혼 평화를 얻듯이, 법도 정의와 공평으로 사람 마음을 평안히 해주고 불평불만과 고통의 짐을 덜어주면 좋겠다. 법 은 사회질서와 약자를 보호하고 국민의 안식처가 되어야 한다. 음악이 영혼의 안식 처가 되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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