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2 - 82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이 예비과학교사의 생명윤리 및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총 5차시로 구성된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서울에 소재한 대학교의 과학교육과에 개설된 일반생물학실험 수업에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시작 전과 후에 예비과학교사들의 생명윤리 및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인식조사를 하고, 이들이 작성한 사전과제와 실험보고서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후 수업에 참여한 예비과학교사들 중 7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생명윤리 및 생명윤리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심도 있게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은 예비과학교사의 생명윤리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켰다. 둘째,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은 예비과학교사로 하여금 생명윤리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의지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예비과학교사들은 효과적인 생명윤리 교육방법으로 시청각 교육, 역할극 등을 제시하였다. 대학교육에서 생물실험과 연계한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예비교사들의 생명윤리 인식 및 생명윤리교육 실행의지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