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8 - 188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학교육에서 인지적 영역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의 성취도 중시되면서 메타정의의 개념과 그 교육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수학 교과 학습에서 학생들이 갖고 있는 특성인 메타정의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예비검사와 본검사를 거쳐 수집된 자료를 통해 탐색적 요인 분석과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취에 대한 정의적 자각, 가치에 대한 정의적 평가, 정의적 조절, 정의적 활용의 4개 요인이 도출되었고 타당도와 신뢰도가 확보되었다. 이 검사도구는 전문가들의 내용 타당도를 인정받았고, 학생들의 문제 해결 후의 메타정의 응답과도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검사도구는 정의적 성취를 측정하거나, 메타정의 교수·학습 전략의 성과를 확인하거나, 다른 교수·학습 요인과의 관계 등을 파악하는 다양한 연구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