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5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국 초등학생들이 한국 민속무용 학습을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이해하고 탐구하여 문화다 양성과 다문화교육관점에서 해외 초등학생에게 한국민속무용의 교육적 의의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미국 하와이주 빅아일랜드 J 초등학교 5학년 1학급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2018년 1월부터 5월까 지 12주 동안 한국민속무용 수업을 적용하다. 미국 초등학생의 한국 민속무용 경험의 의미를 질적 연구방 법으로 접근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6개의 범주의 결과로 나타났다.1) 한국의 전통 문화와의 만남 2) 함께 해야 더 아름다운 춤 3)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춤 4) 느리지만 몰입이 강한 춤 5) 계속 춤추고 싶은 즐거움 6) 새로운 문화와의 소통 이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한국 민속무용이 해외 초등학생에게 긍정적인 요인을 확 인하으며, 이러한 한국 민속무용의 긍정적인 효과는 폭넓은 세계 문화의 이해와 소통하는 로컬 인재를 위한 세계화 시대에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 춤의 방향과 다문화교육으로써 무용교육의 과제에 미미하나마 바 람직한 향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해 보며 해외 청소년에게 한국 민속무용을 인식시키는 활성화 실행에 대한 기초자료로써 제공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