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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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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동아시아문화연구 제8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5 - 11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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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대 남녀 화자가 산출한 명령 발화를 분석하여 감정에 따른 음성적 특징을 찾는 것이다. 음성적 특징으로는 평균 음높이, 강도, 발화 속도, 억양구 마지막 음절의 길이, 음높이 움직임의 기울기와 이동 거리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평균 음높이는 ‘공포>분노>기쁨>슬픔>중립’ 순서로 높았다. 전체 집단의 경우 공포와 중립 감정 간 평균 음높이 차이가 유의미하고, 남성은 공포와 중립, 공포와 슬픔 간에, 여성은 공포와 중립, 공포와 슬픔, 공포와 기쁨 간 차이가 유의미하였다. 평균 강도는 ‘분노>기쁨>공포>중립>슬픔’ 순서로 세지만, 감정별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발화 속도는 전체 집단과 여성은 ‘분노>공포>중립>슬픔>기쁨’ 순서로, 남성은 ‘분노>공포>중립>기쁨>슬픔’ 순서로 빨랐다. 전체 집단의 경우 분노와 슬픔, 분노와 기쁨, 공포와 슬픔, 공포와 기쁨, 중립과 기쁨 간에, 남성은 분노와 기쁨, 분노와 슬픔 간에, 여성은 분노와 슬픔, 분노와 기쁨, 공포와 기쁨 간에 유의미한 속도 차이가 있었다. 억양구 마지막 음절의 길이는 전체 집단과 남성, 여성 모두 ‘기쁨>슬픔>공포>분노>중립’ 순서로 길었다. 세 집단 모두에서 기쁨과 분노, 기쁨과 중립, 슬픔과 분노, 슬픔과 중립 감정 간 차이가 유의미하였다. 여성의 경우 공포와 중립 감정 간에, 전체 집단의 경우 기쁨과 공포, 공포와 중립 간에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음높이 움직임 이동 거리는 남녀를 구분하지 않은 전체 집단에서는 ‘슬픔>공포>중립>분노>기쁨’, 남성은 ‘슬픔>공포>분노>중립>기쁨’, 여성은 ‘슬픔>중립>공포>분노>기쁨’의 순서를 보여 집단 간 차이를 보였지만 세 집단 모두에서 기쁨 발화의 음높이 움직임 이동 거리가 슬픔 발화보다 유의미하게 길다는 점은 일치하였다. 마지막으로 음높이 움직임 기울기는 감정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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