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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1 - 7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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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용 에이전트의 성별과 시선응시 방향에 따라서 표정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학습용 에이전트는 남성과 여성으로 개발하였고, 감정은 공포, 슬픔, 기쁨, 분노의 네 가지를 적용하였다. 또한, 학습용 에이전트의 시선응시 방향을 정면과 측면으로 구분해서 학습자와의 정서적 상호작용 효과가 발생할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이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은 총 52명이었으며, 학습용 에이전트의 시선 방향에 따라서 정면응시 집단(26명)과 측면응시 집단(26명)으로 구분했다. 이들은 남성과 여성 학습용 에이전트를 번갈아 보면서 4가지 감정표현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다. 실험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남성 캐릭터(분노)→②여성 캐릭터(기쁨)→③남성 캐릭터(슬픔)→④여성 캐릭터(공포)→⑤남성 캐릭터(행복)→⑥여성 캐릭터(슬픔)→⑦남성 캐릭터(공포)→⑧여성 캐릭터(분노). 일원 다변량분산분석으로 분석한 결과, 감정표현 정도에 대한 연구결과에서는 모든 감정표현에서 학습용 에이전트의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분노를 표현한 경우에만 여성 학습용 에이전트가 더 강하게 인식되었으며, 나머지 감정표현(공포, 슬픔, 기쁨)에서는 모두 남성 학습용 에이전트의 감정을 높게 지각하였다. 그러나 시선응시 방향은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다. 이 결과는 시선응시 방향이 정서적 교감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지지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학습용 에이전트의 표정에 대한 학습자의 감정상태 인식을 보면, 시선응시 방향에 따라서 공포가 슬픔으로 지각될 수 있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정면응시 조건에서 학습자의 감정지각이 강해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그러나 슬픔은 다른 감정과 별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감정상태 구분이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 이 연구의 제한점 등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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