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9 - 9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도입된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실행 오적용 양상을 파 악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는 ‘슬로리딩, 온 작품/온 책 읽기, 지속적 묵독, 꼼꼼하게 읽기, 독서 워크숍’등과 유사한 면이 있으나 동의어는 아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에 대한 실 행과 오적용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2019년 7월 30일부터 2019년 8월 12일까지 설문 조사를 수집하 였다. 조사는 초등학교 교사 및 관리자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초등학교 교사 및 관리자는 지역별로 유층표집하였다.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현장에 의미 있게 정착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한 학기 한 권 읽기 개념 인식 차원에서는 도서 선정 주체의 학생 자율성 확대, 독 서 참여 방식의 다양화, 한 학기 한 권 읽기 실천율 재고, 교과 시간에 주로 책 읽기, 정보와 문학의 장르의 균형적 독서, 학년군 이수 차시를 충분히 확보하고, 도서 수도 적정화해야 한다. 둘째, 교사의 전문성 함양 차원에서는 학생 도서 선정 방법, 한 학기 한 권 읽기 단계별 지도, 주제 중심의 한 학기 한 권 읽기 지도, 주체적인 독자로 성장할 수 있는 비판적 읽기 지도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이 향상되 어야 한다. 셋째, 물리적 환경 확충 차원에서는 다양한 독서 참여 방식을 고려하여 도서 구입하고, 한 학기 한 권 읽기 적용 다양한 사례집을 지원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