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학급 담임교사가 지도하는 초등영어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제언
추천
검색

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s and Suggestions for Primary School English Classes by Homeroom Teacher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4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62 (22page)

이용수

표지
학급 담임교사가 지도하는 초등영어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제언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학급 담임교사가 지도하는 영어수업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담임교사의 초등영어수업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제안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초등교사 104명을 대상으로 설문 응답을 실시하였으며, 이 중 5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 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양적 및 질적 방법을 포함하는 혼합식으로 분석했다. 연구 결과는 크게 교과 전담제와 학급담임제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과 담임교사가 지도하는 영어수업을 위한 지원 방안 및 수업 방법 탐색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첫째, 교과전담제와 학급담임제에 대한 인식은 수집된 자료를 중심으로 두 제도의 장 단점, 담임교사 영어지도에 대한 가능성을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교과전담제의 장점으로는 충분한 수업준비에서 나오는 전문성을, 단점으로는 학생 개별화 지도의 어려움과 운영상 문 제점 등이 언급되었다. 학급담임제의 장점으로는 수업의 탄력적 운영, 단점으로는 수업 연구 시간 부족 이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참여 교사들 중 담임교사 영어지도의 가능성에 대해 적절하다고 응답하 는 비율이 높았으며, 실제로 담임교사로 영어를 가르쳐보았을 때 담임교사의 영어지도에 대한 가능성과 수업의 효과를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연구진은 담임교사 영어수업을 위한 제안으로 제도적 지원 방안과 담임교사의 영어수업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도적 지원 방 안으로는 담임교사 영어지도제의 학년별 순차적 도입과 영어 연수 활성화 및 수업 연구 시간 확보를 제 시하였으며, 담임교사 영어수업 방법에 대해서는 탄력적 운영의 강점을 살린 타 교과와의 내용 통합 수 업, 학교생활에서의 영어 노출 기회 확대 및 영어 독서 지도를 통한 문자언어 지도 강화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담임교사의 영어지도에 대한 가능성과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