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67 - 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유치원 영어교육은 객관적인 효과성이 검증되지 않은 채 시행되고 있어 유아 언어발달의 문제, 영어교육 방법의 문제, 유아 영어교사의 자질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영어전담 교사가 인식하는 유치원 영어교육의 현 실태와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참여자는 유치원에 근무하는 영어교사로 유아 관련 전공 교사 3인, 영어 관련 전공 교사 3인, 그리고 조기영어교육 전공 교사 3인으로 하였다. 유치원 영어교사를 대상으로 유치원 영어교육에서의 유아 인지 발달, 유아 영어 교수방법, 유아 영어교사 전문성에 대한 면담과 수업관찰이 분석되었다. 분석된 내용은 정성적 연구 분석 방법에 의해 코딩 후, 교사 전공에 따라 내용을 범주화하였다. 이를 통해 유치원 영어교사가 인식하는 유아 영어교육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발달을 고려한 영어교육 현황에 대해 전공과 무관하게 유아 영어교사들은 자신이 소속된 회사나 유치원에서 제공하 는 교재가 유아 발달에 적합하지 않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유아 영어 수업현황에 대해 유아 영어교 사는 유치원 영어수업에서 교사의 영어 사용은 유아와 의사소통, 수업집중, 수업참여에 영향을 미친 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유치원 영어교사 양성 현황에 대해 유아 영어교사가 지녀야 할 자질로 연구 참여자들은 유아교사와 영어교사가 지녀야할 자질을 갖춰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유아 영어교사 는 객관적 기준이 없는 유아 영어교육 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였다. 교사들이 인식한 유아 영어 교육 현황에 대해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첫째, 유아 영어교육 자료를 보급하는 회사와 유치원에서는 유아 발달에 적합한 수업 교재와 수업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교사는 유아 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셋째, 유아 영어교사 채용시 영 어교사의 전문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므로 교사를 채용할 때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고려와 함께 교사 전문성 양성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61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