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3 - 15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측정 교육은 구체물을 조작하고 대상의 속성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가 발 현되는 영역이다. 측정의 기본적인 속성에 대한 이해와 사고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측정 교육이 학 생들의 수학적 사고 특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도기를 사용하여 삼각형 과 사각형의 내각의 합을 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측정 오차를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 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학년 1개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도기를 사용하여 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합을 측정하는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각도기로 각의 크기를 측정 하는 과정에서 측정 오차가 발생했다. 이러한 측정 오차는 측정 활동의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자연스럽 게 나타날 수 있다. 둘째, 측정 오차를 활용하여 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합을 지도하는 방안을 탐색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자료를 막대그래프로 표현함으로써 측정과 통계를 연결하여 학습 할 수 있고, 표현된 그래프를 바탕으로 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합을 추측하기 위한 깊이 있는 토론 을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다른 사례에 적용하는 활동을 통하여 측정의 개 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에 도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측정 수업이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 는 사고에 기반 하여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들의 수학적 사고와 특성에 맞는 교수 학습을 위한 다양한 실천적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