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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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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동양예술학회 동양예술 동양예술 제4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9 - 14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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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은 시간예술과 공간예술이 한데 어울려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종합예술이다. 한국 뮤지컬은 1966년에 공연된 예그린 악단의 <살짜기 옵서예>를 시작으로 하여 50여년 이상 꾸준히 성장하며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한국의 문화 예술로 자리매김하였다. 특히 우리의 역사와 정서를 밑바탕으로 만든 뮤지컬 <명성황후>의 1995년 초연 이후 한국 창작 뮤지컬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2009년 <명성황후>의 제작진인 (주)에이콤에 의해 <영웅>이라는 안중근의 마지막 삶을 재조명한 뮤지컬이 초연되었고 한국의 역사에 바탕을 둔 뮤지컬로서 많은 이들에게 인정받는 뮤지컬이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뮤지컬 <영웅>의 어떤 부분이 2009년 초연 이후 관객들의 뜨거운 호평을 받으며 거의 매년 수차례 재공연되고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작품이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이 뮤지컬의 명장면으로 손꼽히는 2막 8장의 재판 장면을 면밀히 분석해 봄으로써 뮤지컬 <영웅>이 갖는 의미와 한국적 가치를 되새겨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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