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책개발학회 정책개발연구 정책개발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심리적 자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관계성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경기도 소재 D대학에 재학 중인 24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SPSSWIN 23.0 프로그램과 AMO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는 사회적 자본, 학업성취도, 관계성 척도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의 심리적 자본과 관계성은 학업성취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자본과 학업성취도 관계에 있어서 관계성의 조절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위해서는 대학생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가능성을 인지함으로써 성취에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심리적 자본을 내재화할 수 있는 교육 환경과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하다. 또한 친구와 선후배, 교수 등 긍정적인 관계를 통한 내재적 동기를 고취시킴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관계성 마련을 위한 환경을 마련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