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대구광역시 고등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학업성취 영향요인 간 구조적 관계 -교사관계만족도, 자기효능감, 수업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추천
검색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influencing academic achievement by gender of high school students in Daegu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atisfaction of relationship with teachers, self-efficacy and class attitud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1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5 - 227 (33page)

이용수

표지
대구광역시 고등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학업성취 영향요인 간 구조적 관계 -교사관계만족도, 자기효능감, 수업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 교육실태 자료를 사용하여 대구광역시 고등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성별에 따른 차이를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의 사회자본, 자기효능감, 수업태도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가정의 사회자본은 교사관계만족도, 자기효능감, 수업태도를 매개로 학업성취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교사관계만족도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자기효능감과 수업태도를 매개로 학업성취에 간접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자기효능감은 수업태도를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간접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남녀집단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가정의 사회자본에 따른 학업성취는 남녀집단 간 차이 없이 유사하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관계만족도에서 자기효능감으로 가는 경로와 자기효능감에서 학업성취로 가는 경로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자기효능감에 교사관계만족도의 영향을 더 많이 받으며,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더 강력하게 영향을 준다는 것이 판명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높일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