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3 - 20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자유탐구 또는 R&E를 지도하는 과학교사의 연구역량 향상을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개발 과정은 Dick & Carey Model에 기반하였고, 연구초보자인 과학도가 과학자로서 전문화되어가는 과정을 모방하였다. 교사들이 연구 환경의 맥락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행착오와 성공경험이 포함된 과학 탐구 과정을 경험하도록 도움으로써 이들의 연구역량을 향상하고자 하였다. 과학 탐구의 경험이 없고 탐구지도에 대한 효능감이 낮은 교사들이 자유탐구하는 학생들을 안내할 수 있는 수준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교사들이 길러야 할 네 가지 연구역량으로 연구맥락 파악능력, 연구문제 설정능력, 과학탐구능력 그리고 발표능력을 설정하였다. 교사들이 각 역량의 하위 기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전략은 과학탐구 실습과 이에 대한 과학자의 멘토링을 기반으로 하였다. 개발된 45시간의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8명의 과학교사에게 시험 적용한 결과, 교사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연구역량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이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과학 탐구 지도에 대한 자신감을 획득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향후 현장 교사의 재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뿐 아니라 예비 과학교사 교육 프로그램으로서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