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현정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23 - 43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교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과학 탐구를 수행할 수 있는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공하고 이를 평가로 활용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반 과학 탐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보았다. 중학교 ‘혼합물의 분리’ 주제로 3개 차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과학적 탐구 능력의 하위 요소 6가지를 모두 구현하도록 설계하였다. 적용 결과 14개 문항에서 학생들의 만족도가 최저 4.13에서 최대 4.67로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자유응답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 실험에 대해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교사는 적용 과정에서 다양한 모둠을 교사 모니터링을 통해 지도하였으며, 학생들의 응답들이 자동 기록되고 자동 채점됨에 따라 학생 수업의 전 과정을 추적할 수 있어 과정 중심 평가로서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