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5 - 2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집단 엔카운터를 경험한 학부생의 체험을 전반적으로 탐색하고, 대집단 엔카운터를 통한 다양한 대학교육의 가능성을 넓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대집단 엔카운터에 참여한 학부생들은 집단에서 무엇을 경험했는가? 둘째, 대집단 엔카운터에 참여한 학부생들은 무엇을 알게 되고, 어떠한 변화를 경험했는가? 셋째, 대집단 엔카운터에 참여한 학부생들이 경험한 문제점과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다. 현상학 기반의 질적연구로 진행되었으며, 서울에 소재한 4년제 여자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 학부 과정 중 집단상담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수강생들을 대상자로 하였다.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얻었으며, 다수의 주관적인 체험을 범주화하여 공통의 주제와 그들의 ‘생생한 경험’을 살펴볼 수 있는 합의적 질적 연구의 수정본(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Modified) ‘CQR-M’을 사용하여 분석했다. 자료 분석 결과 16개의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1) 대집단의 도전, 2) 이슈를 다룰 수 있는 힘을 찾는 과정, 3) 내 삶의 주체성 회복의 세 영역으로 묶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써 대집단 엔카운터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의 자기성찰과 다양한 교육의 가능성으로서의 대집단 엔카운터를 논의하며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