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아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85 - 39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부생 창업은 중요한 현안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수업방법들이 학부생 창업 의욕 고취를 위해 도입되고 있다. 특히 미래를 예측할 수 없는 오늘날 고등교육기관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대학수업에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기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강화하는데 적합한 액션러닝 등의 교수방법의 적용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부생 창업 의욕 고취를 위한 액션러닝 팀활동 참여에 대한 대학생들의 주관적인 경험을 탐색하고자 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23개의 주제, 11개의 주제군, 3개의 범주로 도출되었다. 분석한 결과, ‘낯선 수업 경험에 대한 기대감, 새로운 만남에 대한 긴장감, 팀활동에 대한 불안감, 버거운 양의 과제와 활동에 대한 부담, 숨겨진 갈등 드러내기, 팀원으로서의 나의 노력, 능동적 관리자로서 경험, 팀원은 의미 있는 지지자, 자기성찰과 믿음, 타인을 바라보는 관점 변화, 전이와 역량’의 11개의 주제군과 ‘양가적 정서, 과정의 경험, 변화와 성장’의 3개의 범주로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학부생 창업 의욕 고취를 위한 액션러닝 팀활동 참여 경험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대학수업의 다양한 교수법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이러한 핵션러닝 팀활동이 기업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학부생 창업기업에 대한 컨설팅에도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