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1 - 42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대학의 플립드러닝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pre-class 단계에서 시간에 따른 학습이해도, 교수자 역할과 자신의 학습전략 및 성과를 평가함으로써 얻어진 요구와 문제를 분석하여 수업 상황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양적·질적 연구방법으로써 플립드러닝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 대상으로 설문 조사 및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플립드러닝 수업을 수강하는 학습자는 pre-class 학습시간이 증가할수록 주제 이해도가 높아졌다. 둘째, 학습자는 교수자의 역할 중 계열별 차이검증에서는 ‘피드백 제공’ ‘참여 유도’ ‘심화 활동’, ‘개인별 관심’, ‘열정’, ‘주제와 연관된 수업내용’, ‘질문 응답’, ‘명확한 평가’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적절한 난이도’, ‘흥미 유발’ 항목에서는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면담에서 학습자들은 플립드러닝에서 교수자에게 구체적인 역할을 기대하였다. 셋째,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전략 및 성과 중 ‘수업의 가치’ ‘목표 인식’을 4점 이상으로 높게 평가하였고 ‘수업내용 이해’, ‘적극적 참여’, ‘학습성과 만족’, ‘관심 증가’, ‘충분한 사전학습’, ‘효과성’을 3점대로 평가하였다. 면담에서 학습자들은 pre-class 학습을 통한 성과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반면, 수업 전 pre-class를 반드시 진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을 느끼고 출석을 위한 pre-class 활동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In-class에서 동료 발표에 나태하지 않고 경청하는 자세를 요구하였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플립드러닝 강좌를 운영할 때 학습자들이 실제 수업에서 얻어진 학습성과와 자신의 학습수행역할 및 교수자의 역할 평가 등에 나타나는 요구와 문제 파악으로 수업의 상황을 알고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수업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구체적으로 첫째, 조직적인 수업설계와 학습상황에 따른 맞춤형 수업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교수자는 수업에 대한 열정과 학생 개개인의 학습 진행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학습을 위해 질의응답, 토론, 문제 제기 등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법 훈련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세분화하여 진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플립드러닝 수업을 듣는 학습자들에게 학습법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사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