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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진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중국학연구소 중국학논총 중국학논총 제7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9 - 31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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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수업에 대한 방법론적 모색과 연구의 연장선상에서 이론강의 유형 연구에 이어 실습강의 유형에서도 플립드러닝 강의 방식이 얼마나 효과적인 학습유형이 될 수 있는지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본고에서는 중문과의 대표적인 중국어 실습수업 중의 하나인『중급중국어회화』과목에 플립드러닝 수업 방식을 적용한 학습방안을 제안하였다. 이제 플립드러닝 방식의 수업은 이번 펜데믹을 통해 교수자와 학생들에게 모두 어느 정도 익숙한 수업 방식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므로, 이 지점에서 이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Pre-Class에서의 선행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In-Class 수업에서의 학생 활동을 어떻게 활성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적 논의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Pre-Class의 학습 활동을 바탕으로 In-Class는 강의실 수업 외에 ZOOM 등을 이용한 실시간 화상수업으로도 진행할 수 있다. ZOOM의 독립된 공간인 소회의실에서 미니 연극 등 2인 1조로 구성된 그룹별 활동 및 과제를 수행하며, 독립된 소회의실 공간을 이용하여 교수자는 학생들에게 개별적인 맞춤형 지도를 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제고시킬 수 있었다. 분석 결과, 플립드러닝 수업 방식은 학생들을 적극적인 자기주도학습자로 거듭나도록 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으며 전체적으로 학생들의 수업만족도 역시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플립드러닝 수업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학습자들에게 있어 옆에서 언제든 도움을 줄 만반의 준비를 갖춘 튜터의 역할이다. 하지만 플립드러닝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 못지않게 보조적인 튜터로서의 역할을 하는 교수자 역시 수업을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단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플립드러닝 수업 방식을 수업에 적용해본 교수자들이 기존의 전통적인 강의 방식으로 회귀하지 않고 플립드러닝 수업 방식을 계속 시도하게 되는 이유는, 학습자 개개인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몰입’을 하며 스스로에 대한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는 모습을 직접 목도할 수 있기 때문이며 이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즉, 플립드러닝 수업에서의 몰입의 경험은 학생들의 학습만족도와 직결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플립드러닝 수업 방식 뿐만 아니라 보다 유연하고 효과적인 외국어 실습강의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앞으로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져 실제 수업 현장에서 활용되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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