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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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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1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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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유아 사교육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아 유아 사교육 현상을 다각도로 살펴보고자 사교육과 관련된 연구를 정부 시기와 누리과정을 처음 시행한 2012년을 기준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2020년 1월을 기준으로 한국학술지인용색인에서 ‘유아+사교육’으로 검색하여 관련 연구물 65건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총 65건의 ‘유아 사교육’ 관련 연구물의 연구동향을 우리나라 정부 시기와 누리과정이 도입된 시기를 기준으로 구분하여 분류하였다. 최종 선정된 65편의 연구물에서 제시된 키워드는 총 242개이며, 2차 키워드 정제과정을 통해 최종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최종 키워드는 Excel프로그램과 Ucinet6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키워드 빈도 분석과 중심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2005년 이후 유아 사교육 관련 연구에서는 사교육 비용, 교육 격차, 유아영어교육, 유아교육정책, 저출산과 같은 키워드가 등장하였으며, 중심성 분석을 통해 키워드가 복잡하게 얽혀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우리나라 정부 시기별 키워드 분석을 살펴보면, 사교육비용, 유아영어, 학원, 유아 영재 등의 단어가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에 많이 등장하다가 문재인 정부를 거치면서 유아 사교육 연구는 점차 교육격차, 저출산, 교육서비스, 교육정책, 공교육위기, 유치원 의무화 등 점점 더 다양한 개념들이 관련되어 확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누리과정 시행 시기인 2012년을 기준으로 유아 사교육 연구는 조기 사교육, 유아교육, 유아교육정책 키워드가 등장하였다. 2012년 이후에는 사교육비용, 교육격차, 교육서비스 등이 나타났다. 이를 통해 누리과정 이후 사교육 연구 주제가 확장되었음을 알 수 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 사교육 현상은 우리나라 사회 시스템과 문화 담론 속에 깊이 내재되어 연결된다. 따라서 보다 많은 유아 사교육의 의미와 현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유아 사교육에 대한 분쟁의 문제를 넘어 공교육의 영역의 겉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 가지는 속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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