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3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9 - 9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계적 문헌 고찰 방법을 통해 총 100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대학의 계열별 글쓰기 교육 연구를 검토하였다. 먼저 대학 계열별 글쓰기 교육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아보았다. 연구가 수행된 연도, 게재된 학술지와 같은 일반적인 정보의 경향을 살펴본 뒤 연구 방법,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계열의 경향을 검토하였다. 둘째, 계열별 글쓰기 교육에 대한 연구자들의 비판을 살펴보고 그 대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계열별 글쓰기 교육 연구는 2006년에 수행되기 시작하여 증가하였으며, 특히 2013년~2015년 사이에 많이 수행되었다. 또한 교양교육연구, 리터러시연구, 작문연구 등의 학술지에 특히 많이 게재되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질적연구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개별 수업 사례에 대해 보고한 사례연구가 많았다. 연구 대상으로 한 계열의 경우 대다수의 연구가 이공계열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 대상으로 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계열별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하거나 필요성을 전제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자들이 현재 국내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계열별 글쓰기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였다. 많이 지적되는 문제점으로는 계열별 글쓰기 교육에서의 계열 구분 문제와 계열별 글쓰기를 교수하는 교수자의 문제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WAC프로그램의 활용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