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 - 2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서사적 설명의 특징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서사적 설명의 기본 구조를 과학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는 데 적용하여 그 유용성을 검토하는 것이었다. 관련 문헌을 고찰하여 서사적 설명의 특징과 기본 구조를 파악하였으며, 이를 5종의 통합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엘니뇨에 관한 설명을 분석하는 데 시험적으로 적용하였다. 그 결과, 서사적 설명은 과학적 설명의 한 유형으로서 인과적으로 연계된 사건들을 시간적인 흐름 속에서 서술하는 특징이 있었으며, 초기 상태-사건 또는 행동-최종 상태를 기본 구조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 서사적 설명의 기본 구조에 따라 분석한 엘니뇨에 관한 설명은 교과서마다 특징이 있었으며, 교과서들 간에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서사적 설명의 기본 구조가 서사적 설명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와 교육적 응용을 위한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앞으로 서사적 설명에 관한 후속 연구를 수행하고 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효과적인 서사적 설명을 개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