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3 - 27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생태인문학’의 프로그램은 책을 권하는 권독과 독서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강연자의 시각자료와 동영상 제공, 그리고 야외 체험학습이라는 입체적 수업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 학기에 평균 2번의 야외학습은 문학관, 미술관, 역사체험이 가능한 장소와 이를 둘러싸고 있는 생태학습이 가능한 공간을 기획하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실버세대의 생태인문학 강독은 첫째, 체험학습을 통해 적극적 독서인구로의 유입을 촉진시킨다. 둘째, 세대 간의 이해 및 타자를 이해를 돕는다. 실버세대들의 교양학습은 자식이나 손자세대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긍정적 요소가 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생태인문학을 인문학적 생각과 연관시킴으로써 자신의 삶에 자연스럽게 연동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셋째, ‘생태인문학’이 지향하는 키워드는 ‘관계(network)’이다. ‘생태인문학’은 인간중심주의적인 사고 및 평가를 성찰하고 생명체와의 관계성을 통해 자기를 돌아보게 한다. 또,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타자와 다른 생명체까지 살필 수 있는 혜량을 기른다는 면에서 공진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