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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희 (건국대학교) 정영란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917 - 925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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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2016년 서울시 평생학습 협력기관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중구 청소년 수련관과 공동 실시한 생태인문학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융합적 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려는 의도에서 출발하였다. 교육 대상자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에 이르는 학생과 학부모이며 8주간에 걸쳐 총 20시간의 교육기간 내 지역기관의 융합적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발전을 가늠할 수 있었다. 인문학과 자연과학의 융합적 교육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하나의 대상을 다른 시각에서 살필 수 있도록 그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지역기관인 청소년 수련관을 활용할 때 학부모와 초등학생들의 관계성 개선은 물론 접근성의 편리성으로 인해 학습효과가 배가되었다. 지역기관을 통한 융합적 교육은 학문의 첫 발걸음을 떼기 시작한 초등학생에게 지역커뮤니티의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한 시민으로서의 성장을 도울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학문을 통합적이고 균형감 있는 시각으로 대하며 인간 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보다 균형 잡힌 사고를 가능케 하며 환경에 대한 인식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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