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3 - 24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지각한 집중력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에서 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 초등학교 학생 378명을 대상으로 집중력, 자기주도학습, 성장 마인드셋, 고정 마인드셋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변수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한 부트스트래핑 기법을 활용하여 매개효과 분석과 유효성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중력, 자기주도학습, 성장 마인드셋은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었다. 둘째, 집중력, 자기주도학습, 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은 유의한 부적상관이 있었다. 셋째, 초등학생의 집중력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에서 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은 부분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즉, 초등학생의 집중력에서 자기주도학습으로 가는 직접경로와 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을 매개로 하여 자기주도학습으로 가는 간접경로가 모두 유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과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