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송이 (한남대학교) 정덕현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691 - 70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글쓰기 교양수업에서 회복탄력성에 대한 마인드셋의 영향을 그릿이 매개하는지를 검증하고, 매개모형에 대한 학업적효능감의 조절효과에 대해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설계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연구모형에 대한 검증을 위해 H대학교 글쓰기 교양교육 수강생 21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의 수집은학기 끝나는 시기에 대면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하였고, 자료분석은 구조방정식 모형의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집단 간 비교 분석은 학업적효능감에 따른 각 경로계수 차이를통해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회복탄력성에 대한 성장마인드셋의 영향을 그릿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둘째, 학업적효능감에 의해서 성장마인드셋에서 그릿으로 향하는 경로가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글쓰기 교양수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들의 성장마인드셋과 그릿을 학업적효능감과 같이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3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