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71 - 1,08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을 위해 대학생활에 대한 요구도를 분석하고 대학생활 적응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는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이다. 연구대상은 일개 지역 4년제 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에 등록된 장애대학생 30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진행과정은 장애대학생의 고등교육 요구도를 분석한 뒤, 1년 동안 대학진학 및 입학, 학교시설물 접근성 지원, 교수-학습지원에 대한 적응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대학생활 적응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는 김미정(2011)의 장애대학생 고등교육 요구도 도구를, Baker 등(1984)이 제작한 대학생활 적응도 검사를 손유진(2003)이 한국어로 번안한 대학생활 적응도 도구를, 한은성(2008)의 대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김나영(2011)이 수정보완한 대학생활 만족도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장애대학생의 요구도는 학교시설물 중 기숙사이용과 화장실 등의 위생시설에서, 정보획득의 접근성은 도서자료 제공, 보조공학기, 인력지원 등에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불편한 교내시설물은 엘리베이터, 자동출입문의 부족으로 나타났다. 1년 동안 적응프로그램 적용 후 대학생활 적응력과 만족도는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대학생이 직업인으로서의 전문성을 양성하고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라도 적절한 고등교육환정의 조성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