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 플립드러닝 수업이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 학습목표성취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H대학교 2016학년도 2학기‘이러닝교육론’및‘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강생 24명을 대상으로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 학습목표성취역량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및 학습자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비모수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능력은 ‘이러닝교육론’과 ‘교육방법및교육공학’ 모두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문제해결능력은 ‘이러닝교육론’에서는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으나, ‘교육방법및교육공학’에서는 유의미한 향상을 보이지 않았다. 셋째, 학습목표성취역량은 ‘이러닝교육론’과 ‘교육방법및교육공학’모두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교육에서 요구되는 대학생들의 역량 개발 및 향상을 위해 학습자 중심 플립드러닝의 효과성에 대한 실천적 함의 및 향후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