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 - 4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술매체를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흡연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A시 B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중 흡연 청소년 6명으로 구성되었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사전․사후검사를 포함하여 총 12회기로 구조화하였으며 주 2회 50분씩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미술매체를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흡연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자아탄력성 검사를 프로그램 사전․사후에 실시하고 3가지 하위영역인 자기조절 능력, 대인관계 능력, 긍정성에 대하여 비모수 검정인 Wilcoxon 부호순위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회기별 변화과정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매체를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흡연 청소년의 전체 자아탄력성과 자아탄력성의 하위영역 중 자기조절과 긍정성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다. 둘째, 미술매체를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회기별 진행 과정에 따라 흡연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변화에 효과적이었다. 프로그램의 구조화, 집단 구성, 미술매체를 활용 등이 결과를 효과적으로 이끈 것으로 본다. 이 연구는 흡연을 단일요인으로 보고 미술매체를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흡연 청소년의 금연동기를 강화하는 효과적인 심리치료의 개입임을 확인하고 임상현장에 기초자료를 제공한데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