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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두호 (연세대학교) 엄영호
저널정보
한국공공관리학회 한국공공관리학보 한국공공관리학보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87 - 11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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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회의원의 신뢰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의 역할 및 영역 확대 필요성 인식의 영향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을 위해 사회적가치 연구원의 국회의원 대상 <사회적 가치 서베이> 2016년 조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사회적 기업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신뢰의 유형을 세분화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국회의원들은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가치 창출에 대한 신뢰 즉, 사회적 기업이 정부 보조금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수익창출을 한다고 믿더라도 사회적 기업의 역할 및 영역 확대의 필요성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법적·윤리적 신뢰와 전문경영능력에 대한 신뢰는 사회적 기업의 역할 확대에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국회의원들은 사회적 기업을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로 인식은 하지만 경제적 가치에 대한 여전한 의문이 존재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둘째, 국회의원들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지역주민의 삶의 질 개선에 대하여 신뢰를 가지며, 사회문제 해결을 통한 삶의 질 개선에 있어 사회적 기업의 명확한 역할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사회적 기업의 역할과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의 자체적인 역량 향상과 국회의 원으로 하여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신뢰를 통해 관련 법 제정이 효과적으로 진행되어야함을 시사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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