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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세억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제개발연구소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15 - 154 (40page)
DOI
10.22340/seps.2017.02.7.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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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도 기업이다. 생존과 성장을 위한 경쟁력이 결여된 기업은 도태되기 마련이다.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은 짧은 시간동안에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기업들이 시장에서 사라졌다. 사회적 기업 가운데 어떤 기업은 계속해서 성장하는데 어떤 기업은 어려움에 직면하여 실패한다. 왜,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는가?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 육성, 평가과정에 성공요인을 강화하고 사회적 기업운영에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접근으로서 공동가치 창출(Co-creation)의 의미와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사회적 문제해결과 경제적 가치창출의 맥락에서 영국의 Fifteen과 Green-Works, 한국의 노리단과 컴원 사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네 사례는 공동가치창출의 기준과 요소를 충족시키며 사회적 문제해결과 가치창출의 성과를 드러냈다. 이러한 결과의 바탕에서 공동가치창출의 관점에서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제도화 및 운영전략에 남겨주는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분석 틀
Ⅲ. 국내 외 사회적 기업의 경험적 사례분석
Ⅳ. 논의의 시사점: 공동가치창출의 제도화 방안
Ⅴ. 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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