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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수진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학과) 오수민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학과) 전향희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3년도 제27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79 - 79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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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시장 진출 시 한국 패션 마케팅 믹스(4P)의 표준화/현지화 전략 방안을 모색하고 하는 것이다. 최근 중국 시장에는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패션 상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중국의 거대 시장에 효율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긍정적 촉매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진출 기업의 경영자들은 아직 입증되지 않은 시장 진출에 필요한 마케팅 프로그램의 접근 방법에 대해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규모의 경제 원칙에 의해 마케팅의 효율성을 더하는 표준화 전략의 적용 가능성을 중국의 문화, 정치, 경제적 환경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최근 5년간 발간된 중국 관련 연구 보고서, 중국 관련 기사 등의 문헌 자료 분석을 통해 이루어 졌다. 먼저, 제품과 가격의 표준화/현지화 가능성에 대한 분석이다. 중국 소비자들은 보다 높은 품질, 유명 브랜드 및 유행을 찾고 있다. 특히 고소득층 소비자들은 한류와 더불어 한국 패션을 추종하고 있고, 한국 패션 제품은 외국의 명품에 비해 중국 소비자들의 색상과 정서면에서 많은 동질성을 안고 있다. 따라서, 중국 소비자들의 마른 체형을 위한 치수 보완이 이루어진다면 제품 표준화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진다. 반면, 가격은 중국 소비자들의 지불 의도가 높은 점을 감안해서 원가 중심이 아닌 소비자 중심의 가격 책정이 적합하며, 또한 중국 금융시장의 배타성을 감안해서 완전 현지화 된 가격 정책이 필요하다. 다음은 유통과 촉진의 표준화/현지화 전략 분석이다. 다양한 유통방법이 도입되고는 있지만 국가의 강력한 유통 보호 정책과 국영기업이 운영하는 배타적, 폐쇄적 유통망은 외국 기업이 단독으로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에 현지 네트웍을 바탕으로 한국의 최신 유통 시스템을 도입하여야 한다. 촉진 면에서는 표준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통신 기술 발달과 미디어 발달로 인해 중국인들의 한국 패션에 대한 관심은 스타 마케팅을 통해 극대화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제품의 부분적 표준화, 가격과 유통의 완전 현지화, 그리고 촉진의 표준화 전략이 한국 패션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의 근간이 될 수 있겠다. 현재의 대 중국 마케팅은 중국 바이어들에 의해 상품 구색을 포함한 제반의 마케팅 프로그램이 주도되는 실정이다. 중국이 한국 패션의 해외 진출을 위해 정치, 문화, 지형적으로 유리한 시장임을 고려할 때, 이와 같은 중국 주도형의 대 중국 수출은 부정적 미래를 예고한다고 보여진다. 대 중국 수출형 진출에서 합작형 진출로, 보다 적극적인 시장 유치를 위한 시장분석은 중요한 선행 요건이다. 따라서, 글로벌 마케팅 이론인 표준화/현지화 분석은 지극히 단순하지만, 한국 패션 기업의 전략 수립에 용이하게 이용될 수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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