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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언현 (건국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축산학과) 정한혁 (건국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축산학과) 이철재 (건국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축산학과) 조영록 (건국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축산학과) 조현준 (건국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축산학과) 채승희 (건국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축산학과) 황성희 (건국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축산학과)
저널정보
한국축산식품학회 한국축산식품학회 학술발표초록집 한국축산식품학회 2004년도 정기총회 및 제33차 춘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11 - 21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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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장 중인 패스트푸드에 대한 시장규모를 조사하고, 브랜드이미지, 맛, 크기, 제품의 다양성이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고 만족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결과 패스트푸드 시장은 이미 외식시장에 넓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소비자의 제품선호도는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소비자가 느끼는 품질은 제품이 저가이고, 적은 재료가 사용되었을 때 낮은 것과 가격이 높고 많은 재료를 사용한 경우에도 맛의 조화가 없다면 선호도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패스트푸드의 대표적인 햄버거는 재료에서는 지방이 적어 열량이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앞으로 건강위주의 식단이 각광을 받는 시점에서 다양한 메뉴와 맛을 개발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않는다면 그리 장래는 밝지 않다고 생각이 된다. 패스트푸드 산업에서도 건강 지향적이며, 기능적인 메뉴를 개발하고, 제조에 사용되어지는 재료에 있어서도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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