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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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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희춘 (상지대학교 컴퓨터데이터정보학과) 이석준 (상지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김선옥 (한라대학교 정보통신방송공학부)
저널정보
한국IT서비스학회 한국IT서비스학회 학술대회 한국IT서비스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49 - 35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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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협력적 필터링 기법을 이용한 선호도 예측 과정에서 발생하는 추가 정보를 이용하여 선호도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상품에 대한 목표 고객의 선호도 예측에 선정된 이웃의 수와 선호도 예측 정확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선호도 예측 과정에 선정된 이웃의 수를 4분위수로 4집단으로 구분하여 구분 집단 간 선호도 예측 정확도에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으며 각 집단의 예측 오차들의 평균들을 이용하여 선형의 보정함수를 제안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추천시스템에서 이웃 수를 이용한 보정함수를 이용하면 예측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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