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07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 - 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협력적 필터링 추천시스템은 전자상거래에서 특정 상품을 추천 대상 고객에게 추천하기 위하여 추천 대상 고객의 선호도와 시스템의 이웃 고객의 선호도를 이용하여 그 선호도를 자동적으로 예측하여 상품을 추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협력적 필터링은 상업적으로도 많이 적용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이웃 고객의 선호도를 선호도 예측에 이용하기 때문에 이웃 고객의 성향에 영향을 받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협력적 추천시스템에서 선호도 예측 오차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고객들을 고객들이 상품에 대해 평가한 선호도 평가치의 분포를 이용하여 선호도 예측 이전에 예측 오차를 사전에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제시한다. 선호도 예측의 오차가 큰 고객들은 협력적 필터링에서 시스템의 타 고객들의 선호도 예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혹은 예측 오차가 큰 고객들이 타 고객들에게서 영향을 받아 예측의 오차가 커 질 수 있기 때문에 선호도 예측 이전에 이들을 사전 필터링하여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들이 상품에 대하여 평가한 선호도 평가치의 분포를 이용하여 예측 오차의 경향을 예측 이전에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하여 제시하여 실제 시스템에서 활용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