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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지민석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지능로봇연구센터)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전자시뮬레이션학과) 이강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 및 정보통신공학부)
저널정보
한국항행학회 한국항행학회논문지 한국항행학회논문지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19 - 32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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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연료 유량만을 제어 입력으로 하는 터보제트 엔진 제어기를 제안한다. 퍼지 기반 제어기는 무인 항공기의 가감속시 서지와 flame-out 현상이 발생되지 않도록 효율적으로 제어 입력을 생성하며, 항공기 기동시 빠른 가감속 특성을 보이며, 동작점이 서지라인과 flame-out라인 사이에 존재하도록 설계되었다. 엔진 회전 속도와 서지 여유가 퍼지 입력 변수가 되고, 신속하고 안전하게 항공기가 원하는 회전속도로 수렴할 수 있도록 제어기를 설계한다. 제안된 제어기의 성능확인을 위해 MATLAB을 사용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DYGABC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생성된 선형 엔진 모델에 적용하여 성능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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