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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경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채경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최주철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송희석 (한남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조영빈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저널정보
한국경영정보학회 Information Systems Review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19 - 13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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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마이닝의 연관성규칙 분석 기법(Association Rule Mining)은 현실문제에의 많은 활용에도 불구하고 시간의 흐름에 대한 변화 파악 및 분석에서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두 시점에서의 고객 행위 변화 파악 기법을 재귀적 방법을 통하여 다시점으로 확장하여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연관성규칙의 패턴 및 변화의 추세를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고객의 일시적인 변화보다는 지속적인 행위 변화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을 구성한다. 방법론을 검증하기 위해 L백화점의 4년간의 구매관련 데이터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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