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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일순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9 - 4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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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널 마케팅은 호텔이 직원에게 자신감과 정서적 안정성을 제공하고 직원이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수적이다. 이에 인터널 마케팅이 종업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구조적 · 체계적으로 실증분석하고, 특히 이러한 영향력에 대한 행동유형(DISC)별 차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전국에 위치하고 있는 27개 특급호텔에서 근무하고 있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66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내부 마케팅이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대부분 긍정적이었다. 시사점은 호텔은 인적서비스에 의존도가 매우 높은 산업임으로 종업원들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여 충족시킬 수 있는 세부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인터널 마케팅(보상시스템, 권한위임, 커뮤니케이션), 직무만족(근무지속성, 보람과 성취, 발전가능성)에서 사교형(I)과 다른 유형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호텔 관리자는 해당 행동 유형(DISC)에 따른 차이점을 고려하여 직원의 업무 능력과 사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 교육과 같은 세부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함으로써 조직성과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향후과제는 특급호텔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특급호텔 이외의 다른 성급도 포함하여 연구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연구 설계
4. 실증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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