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선미 (단국대학교) 이은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81 - 104 (24page)
DOI
10.31863/JSE.2020.08.36.2.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청각장애인의 화용언어능력에 대한 최근의 연구결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연구의 방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2000년부터 2020년 3월까지 국내․외에서 발표된 청각장애인의 화용언어능력에 관한 학술지 논문 및 학위 논문 총 30편을 대상으로 연도별 논문발표 수 및 연구유형, 연구대상,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국내·외 논문발표 수는 감소하는 추세이나 소수의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져왔다. 연구유형은 집단 간 화용능력을 비교하고 그 특성을 연구한 특성·비교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연구대상은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청각장애 성인 및 노인의 화용언어 관련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집단유형은 청각장애아동과 생활연령일치아동 집단 연구가 가장 많았고 청각장애아동 집단 내에서는 주로 언어능력 및 보장구의 종류, 인공와우이식 시기에 따라 집단을 나누어 비교하였다. 연구 주제는 대화기능과 관련된 연구가 가장 비중이 높고 대화방법, 대화 수정전략 순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방법은 대화상대자와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청각장애 아동은 대화방법, 대화기능, 대화 수정전략 등의 대화 능력이 건청 아동에 비해 양적·질적인 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청각장애인의 화용언어 특성과 관련된 향후 연구의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9-001178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