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1 - 6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조기에 인공와우이식술을 받은 언어습득 이전 청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마음읽기 중재를 실시하여 대화기술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대상은 청각장애 아동 4명을 ABA 설계로 총 14회기의 개별 마음읽기 중재를 실시하였다. 각 단계별로 치료실에서는 글자 없는 그림책, 가정에서는 가족사진을 보며 자유대화를 하여 평가 자료를 약 10분 정도의 길이로 수집하여 대화기술에 따라 분석하였다. 결과는 마음읽기 중재는 아동의 대화기술 출현빈도를 증가 시키고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말차례 주고받기, 피드백 전략 사용 혹은 수정 전략 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 반면 의사소통 붕괴의 출현빈도는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었다. 따라서 마음읽기 중재는 청각장애 아동의 대화기술 향상에 효과가 있는 중재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눈에 보이지 않는 상대방의 의도, 목적, 바람 등을 생각하고, 추론하고, 표현하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여 다양한 대화기술을 학습하는데 효과적인 중재라고 결론내릴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