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Elenita Natalio Que (University of the Philippines Diliman) Tatsuya Kusakabe (Hiroshima University) Kim, Gun Do (Semyu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07 - 327 (21page)
DOI
10.21740/jas.2020.08.23.3.3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는 인터넷 혁명시대 온라인 소통이 혁신의 아이콘이 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도 온라인소통 방법에 대한 적절한 전략과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따라서 교육수급자 프로그램 개발자들에게도 온라인 적응 소통방법 대안을 갖추도록 요구되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필리핀의 인터넷 온라인 소통(Online Forums)에서 문화적 규범과 언어적 코드전환(Code-Switching)현상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자료는 온라인 토론기록과 연구 참여자의 학습경험 인터뷰결과를 참고하였으며 언어적 상호작용과 관계성을 분석하기 위해 Engestrom에 의해 제안된 문화역사적활동이론인 학장적 활동체계모형 학습이론을 구성체계로 활용하였다. 문화역사적활동이론은 하나의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총체적으로 파악 가능할 수 있는 도구이기에 학습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분석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도구이다. 연구분석결과 온라인포럼에 참석한 모두에게서 평소 친근한 언어와 기호, 심블 재원사용이 대화와 토론을 더욱 편안하게 점근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소 많은 사용습관과 연습이 깊은 관계를 증진시키는데 유용한 방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다양한 문화를 내재하고 있는 제3세계 다른 나라들과 언어적 코드-스위칭에 대한 비교연구가 제안 될 수 있겠으며, 국가들의 문화적 수준이 온라인 격식과 전문교육수급자 학습과정에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Ⅱ. Research Methodology
Ⅲ. Results and Discussion
Ⅳ.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국문요약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0-001166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