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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애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1집 제3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25 - 46 (22page)
DOI
10.20977/kkosea.2020.2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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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근대화에 미친 서양 미술교육의 영향을 루소와 페스탈로치 교육을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역사적, 해석학적 연구방법이 활용되었다. 우리나라의 학교교육과 미술교육이 일본의 강점기 동안 시작되었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먼저 일본 미술교육의 근대화의 과정과 그 특징을 검토하였다. 19세기 말 일본의 학교교육 자체가 국가적, 사회적 차원에서 서양식 근대화를 배경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일본의 미술 교육과정은 서양 미술 교재의 번역을 통해 이루어졌다. 보다 구체적으로 그것은 유럽 미술교육의 근대화를 이끈 18세기의 계몽주의 철학자 루소의 교육관을 계승한 19세기의 페스탈로치 교수학습 방법의 이식을 통해 이루어졌다. 한국 미술교육의 근대화 또한 서양 미술교육을 도입한 일본인들이 주체가 되면서 이루어졌다. 때문에 한국의 미술 교육과정은 일본인이 수입한 서양의 미술 교육과정을 통해 근대화된 것이다. 이러한 번역과 문화 수입은 서양 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내재된 배경적 이해 없이 실행되었다. 따라서 감각을 자극함으로써 이성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루소의 계몽주의 사상과 감각-인상을 확대시키고 계발하여 관념을 명확하게 하고자 하는 페스탈로치 교육 목표와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배경적 이해가 되지 않았다. 이 점이 서양의 미술교육을 수입하여 형성된 일본과 한국의 미술교육의 근대화에 내재된 한계와 특징을 확인시켜 준다.

목차

요약
서언
일본 최초의 미술교과서와 The Illustrated Drawing Book
루소 전통의 페스탈로치 미술교육
The Illustrated Drawing Book에 미친 페스탈로치 교육의 영향
페스탈로치 교육의 한국 미술교육에의 유입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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