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기현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원리학회(구 교육원리연구회) 교육원리연구 교육원리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3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육의 원리에 근거해 <에밀>에서 Rousseau가 제시한 교육론을 재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Rousseau의 교육론을 연구한 대부분의 학자들은 Rousseau가 제시한 자연에 근거해 그의 교육론을 탐색해 왔다. 그러나 ‘자연’이 루소의 사상에서 핵심을 차지한다 하더라도 교육론은 결국 교육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기에 Rousseau의 교육론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그가 제시한 교육을 자연보다 우선해야 한다고 판단된다. Rousseau는 교육을 개념, 방법, 원리의 차원에서 논의하고 있는데, 이 연구는 그가 제시한 교육원리에 주목하여 교육론을 탐색하였다. Rousseau의 교육론을 교육의 맥락과 목적, 자연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의 조화, 행복과 교육의 단계, 자유와 교육의 주체로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각 주제별로 교육의 주요 원리와 그 원리가 갖는 의미를 <에밀>에서 Rousseau가 제시한 예시를 통해 설명하였다. 교육에 초점을 둔 연구는 자연에 초점을 둔 연구와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결론에서 차이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는 주제를 제시했지만, 실제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드러내기 위해서는 별도의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