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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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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룡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한은경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3 - 5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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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기술은 광고를 비롯한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정보화 시대에서 소비자들의 개인정보와 프라이버시 유출은 사회적 재난으로 간주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IoT기술을 접목한 광고가 지니는 속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IoT 광고의 속성이 광고접근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프라이버시 염려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델파이 연구와 실증연구(N=316)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IoT광고의 속성으로는 개인정보유출, 맞춤형정보제공, 혁신기술지향성, 정보획득편리성, 그리고 타깃지향성의 5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개인정보유출은 광고접근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맞춤형정보제공, 혁신기술지향성, 정보획득편리성은 광고접근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라이버시 염려의 조절효과는 개인정보유출, 맞춤형정보제공, 정보획득편리성에서 검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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