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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지오 (신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신현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3 - 8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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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에서 열차 화재시 중앙부열차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화재를 기준으로 양방향에 대피자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종류환기에 의한 제연방법에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하며, 제연풍속과 제연방향을 명확히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단면($58m^2$)과 대단면($98m^2$)터널에 대해서 임계풍속을 검토하고 화재시 제연풍속에 따른 터널벽체 표면온도와 사망자수를 분석하여 철도터널에서 제연풍속이 화재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터널벽체 표면온도는 화재강도가 15 MW인 경우에는 제연풍속에 관계없이 열화온도($380^{\circ}C$)를 초과하지 않으나, 화재강도가 100 MW인 경우에는 상당부분이 열화에 의한 손상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풍속이 증가할수록 열화에 의해 손상되는 면적이 감소한다. 또한 최초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피난허용시간(ASET)을 분석한 결과, 풍속이 1.0~1.5 m/s일 때 피난허용시간이 가장 짧게 분석되었다. 따라서 철도터널 화재제연풍속을 증가시키는 것이 대피안전 및 구조물안전에 보다 유리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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