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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재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응용기술센터 위성항법팀) 이은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응용기술센터 위성항법팀) 허문범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응용기술센터 위성항법팀) 남기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항법.응용기술센터/SBAS 사업단)
저널정보
한국항행학회 한국항행학회논문지 한국항행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05 - 31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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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는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를 이용하는 PBN (performance based navigation) 도입을 권고하였다. 우리나라도 PBN 로드맵을 수립하여 항공분야에서 GNSS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려 시도하고 있으며, 2014년 10월 한국형 SBAS (satellite-based augmentation system) 개발을 위해 KASS (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하였다. 항공기가 GNS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수신기와 같은 항법장비를 탑재해야 한다. GNSS 항법장비는 항로, 이륙 도착, 접근 등 비행 단계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장비의 규격은 다양하고 각각 별도로 그 기능과 성능을 규정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제정된 항공용 GNSS 장비 표준안과 규정된 항법장비 및 인터페이스 규격에 대해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KASS 개발 구축 시 비행시험 및 비행절차 개발 등 항공용 GNSS 탑재장비 등이 요구되는 곳에 활용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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